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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톡사진 Tips

색온도 및 3점 조명 기초

by Cosmical Hug 2021.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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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점 조명에 대해서는 최근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고,

키라이트가 필라이트보다 밝은 조명의 역할을 해야하기에 현재 지속광의 광량을 높이는 것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양쪽에서 똑같은 광량의 지속광을 통해 촬영을 했었는데,

더 많은 공부를 통해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알아가면 갈수록 공부해야 할 것이 많이 있네요:)

근데... 재밌습니다!!!


첫 번째 촬영에 빛을 밝힐 준비가 되었나요? 3점 조명을 준비하는 법을 알아보고 켈빈 온도가 영상 색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발견해보세요.

어떤 영상제작 실습 책이든 펼쳐보면 처음 몇십 페이지 내에서 “조명이 훌륭하다면, 어떤 장면이든…”으로 시작하는 문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조명”이란 어떤 것이며 초보자로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요? 3점 조명 설정은 좋은 출발 지점이 되어줍니다.

장면 조명에는 무한한 변형과 배열이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필요한 것은 3점 설정뿐입니다. 이 글에서 켈빈 온도의 색온도를 측정하는 법과 기초 3점 조명 키트를 설정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제대로 장면을 밝히기 위해 알아야 하는 정보는 이것뿐입니다.


3점 조명

물론, 3점 조명은 3점 조명의 원리인 키라이트, 필라이트, 백라이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키라이트

키라이트는 장면의 주요 광원입니다. “키라이트”라는 단어는 특정 빛의 형태나 강도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며, 단지 대상을 밝히는 주된 빛이라는 의미입니다. 빛은 프레넬 조명기일 수도 있고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이드에서는 사용 가능한 빛이 아니라 프레넬 조명기로 키라이트를 살펴보겠습니다.

키라이트는 장면의 스타일을 설정하기 때문에 처음으로 준비하고 설치해야할 조명입니다. 통상적으로 키라이트는 배우 또는 대상에서 45도 각도에, 그리고 45도 위에 배치합니다. 경험상 위치가 그렇습니다. 톤과 장면의 방향에 맞다면 기술적으로 키라이트를 대상의 아래에 위치시킬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조명 설정 배열이 있으며 일부 환경에서는 하나의 키라이트로 충분하기도 합니다. 기존의 45도 배치에 따라 광원은 카메라와 아이라인의 반대편에 있습니다. 치크 패치는 빛의 반대편에 있는 뺨에 형성됩니다. 이 패치로 코에서 뺨까지 이어지는 그림자를 날리고 뺨에 빛의 패치(역삼각형)를 남기는 “램브란트 조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카메라맨과 포토그래퍼가 이 형태의 조명을 선호합니다.

 

주요 조명 변수

물론 배우를 비출 수 있는 양면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멀리 있는 키라이트로 배우를 비추면 더 많은 사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슨 뜻이냐고요? 일반적으로 표준 방송에서 배우는 왼쪽 또는 오른쪽 카메라에 보이는데 이를 카메라 레프트 또는 카메라 라이트라고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배우의 한쪽 면을 다른 쪽보다 현저히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얼굴의 한쪽을 니어 사이드라고 하고 파 사이드는 물론 명확하게 볼 수 없는 그 반대쪽 얼굴을 말합니다. 파 사이드를 비출 때, 키라이트는 얼굴에 더 많은 대조와 깊이를 만들며 니어사이드까지 얼굴의 그림자를 밀어냅니다.

니어 사이드에 키라이트를 배치했다면 덜 만족스러운 빛이 생길 것입니다. 물론, 위치가 옳고 그르다는 건 없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니어 사이드 키라이트가 필요한 장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 키라이트가 너무 진한 무거운 콘트라스트를 만들어서 콘트라스트 비율을 줄이기 위해 필라이트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2. 필라이트

이름이 알려주듯 이 조명은 키라이트 때문에 얼굴/대상에 그림자진 부분을 채우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키라이트보다 더 부드럽고 덜 강렬한 필라이트를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목표는 다른 어떤 추가적인 그림자를 만들지 않고 얼굴의 일부를 그림자 밖으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다음의 Shutterstock 튜토리얼에서 Todd가 설명하듯이 실용성이 필라이트를 훌륭하게 만듭니다.

 

필라이트를 키라이트만큼 강렬하게 사용한다면 장면은 다름과 같아집니다. 양면이 밝게 빛나고 그림자는 얼굴의 양쪽 면에 드리워집니다. 어떤 면에서 배우는 카메라의 플래시 때문에 빛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네거티브 필

필라이트의 양은 콘트라스트 비율을 좌우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장면의 분위기와 톤에 영향을 줍니다. 때로는 어떤 필라이트도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대신 콘트라스트를 유지하거나 높이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라이트의 방향 때문에 대상은 벽같은 가까운 표면에서 반사된 빛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주변 빛은 부드럽게 얼굴을 빛낼 것입니다. 네거티브 필을 사용하여 이 조명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네거티브 필은 환원주의적인 빛의 형태이며 이 말은 빛을 흡수한다는 의미입니다. 콘트라스트를 검은 깃발/프레임/늘어진 천을 사용해 빛을 반사하는 대신 흡수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3. 백라이트

림 라이트’라고도 알려진 백라이트는 배경에서 대상이 돋보이도록 머리 뒤편과 어깨를 비춥니다. 일반적으로 백라이트는 백라이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대상이 어두운 배경으로 흡수될 수 있는 어두운 장면에서 사용됩니다. 아래의 왕좌의 게임 스틸 사진에서 보이듯 제이미는 불처럼 보이는 빛에 비쳤는데, 어두운 지하감옥에 있기 때문이며 이곳에는 광원이 될 수 있는 빛이 많지 않습니다. 달빛이 창문으로 들어오지 않는다면 제이미는 어두운 배경과 구분할 수 없었을 것이며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오른쪽 어깨가 이미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영상 제작에서 3점 조명 사용하기

3점 조명이 이미지를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조명 설정의 기본이라고는 하지만 3점 조명이 반드시 모든 장면에 어울리거나 실현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3점 조명은 깨끗하고 정석대로인 장면을 만드는데 이는 장면에서 의도하는 톤에 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에도 3점 조명이 인터뷰와 방송에만 이상적이라고 주장하는 많은 비평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개의치않고 이 조명 배열로 피사체에 대한 조명의 기초를 알 수 있습니다. 장면에서 항상 키라이트가 필요하며, 장면이 어두워서 대상에 백라이트가 필요하고, 콘트라스트가 너무 심한가요? 필라이트를 추가해보세요. 아래의 Shutterstock 튜토리얼 조명 인터뷰 영상에서 3점 조명이 완벽하게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점 조명에는 사이드 라이트, 헤어 라이트, 아이 라이트 등 수많은 조명 배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명들은 3점 조명 또는 3점 조명 중 한 가지를 대신하여 배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키라이트를 45도에서 90도까지 움직이면 측광(주요 광원이므로 기술적으로 여전히 키라이트이긴 하지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어떤 빛도 사용하지 않은 제가 촬영한 장면입니다. 배우는 창 블라인드에 퍼진 부드러운 햇살과 배경의 주변 빛으로만 비추었습니다. 빛을 비추기 전에 저는 장면의 톤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캐릭터는 법원에서 원하는 평결을 듣지 못하고 이제 막 집으로 돌아온 상태였습니다.

이 장면을 포착하기 위해 저는 네거티브 필이 배우 오른쪽에 위치하는 키라이트 한 개를 사용했습니다. 이 키라이트는 황량한 분위기의 콘트라스트를 만들어 보는 사람을 드라마의 순간으로 데려갑니다. 배경의 주변광이 캐릭터와 벽/창 사이에 깊이를 만드므로 림 라이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장면을 다음의 3점 조명으로 바로 비추었다면 잘 어울리지 않았을 겁니다.

더 많은 조명 설정을 확인해보세요.


색온도

소비자 가격의 LED가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과거 텅스텐 기반의 프레넬을 떠나서 더 저렴하고 밝고 에너지를 더 절약하는 대체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형태에는 색온도라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켈빈 온도

색온도는 1,000k에서 10,000k까지 켈빈 온도에 따라서 측정됩니다. Harry C. Box의 Set Lighting Technician ‘s Handbook의 이 인용문은 방법론을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왜 켈빈 온도(온도 규모)가 색 균형을 수량화하는지 궁금할 겁니다. 우리에게 고정된 기준점을 제시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물질이 가열될 때 어떤 소스의 색상 구성을 이론적으로 “완벽한 검은색 바디의 라디에이터”의 색상 구성과 비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아이디어는 물질이 가열될 때 빛이 방출된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가열되었는지는 빛이 구성하는 색상에 달려있습니다. 약간 가열되면 붉게 빛납니다. 더 가열하면 주황색이 되고, 그다음 노란색, 그리고 점점 노란색이 줄어들고 창백한 푸른색이 되고 결국엔 멋진 파란색이 됩니다.

조금 더 요약하자면 높은 온도에서 좀 더 푸른색을 보이는 반면 낮은 켈빈 온도에서 색상은 더 붉게 나타납니다. 온도 범위는 약 1000k에서 시작하는데, 이는 촛불 또는 성냥불과 같습니다. 이 방법은 사실 켈빈 온도를 기억하기 쉬운 방법이며 낮은 숫자는 빨간색 및 주황색 불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Sompoch Tangthai

여기서 켈빈 온도가 얼마나 특정 조명 장비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ri 650 프레넬처럼 빛을 기반으로 하는 텅스텐은 일반적으로 3200k 정도의 온도입니다. 3200k의 온도를 LED에서 얻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균형 잡힌 일광입니다. 일광은 5500k에서 5700k 사이이며 일몰시간과 새벽에는 2000k에서 2500k까지 낮아지기도 하며 흐린 날에는 7000k까지 높아지기도 합니다.

색온도 균형 맞추기

제 샘플 장면에서 후방 창문과 앞의 블라인드를 통해 들어오는 주변 광은 균형 잡힌 일광(어쨌든 일광)이며 제가 사용한 텅스텐 프레넬은 3200k입니다.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저는 수정젤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CTO와 CTB 또는 주황색 색온도 및 파란색 색온도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이 젤은 빛에서 선택된 파장을 줄여서 스펙트럼을 재분배합니다. 모든 조명을 일광과 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3200k 프레넬 두 개와 균형 잡힌 일광의 LED 하나를 사용한다면 색을 통일하기 위해 CTB 젤을 3200k 빛에 사용해야합니다. 장면을 비출때는 색온도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출처 : 색온도 및 3점 조명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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